본문 바로가기
의학관련,건강정보

증상별 아랫배 통증 원인. 소변볼때, 골반쪽 통증, 체중감소가 함께 나타난다면

by 바이오허준 2023. 9. 25.

과민성대장증후군, 설사, 장염, 소화불량, 복부팽만, 위염, 위궤양등. 현대사회를 살면서 복통은 수시로 발생합니다.
 
배가 아프다고 느끼는 것은 보통 시간이 지나면서 증상이 호전되고 화장실을 다녀오면 증상이 해결되기도 합니다.
 
그러나, 일반적으로 경험했던 복통이 아니라 다른 느낌이 든다면 주의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습니다.
복통은 일종의 경고신호가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복통 증상별로 어떤 원인으로 생겼는지에 대해 추측해 볼 수 있는 내용을 정리해 보겠습니다.
 
 
 

증상별 복부 통증의 원인

 

<왼쪽 아랫배 통증>

 
왼쪽 아랫배에 가벼운 통증이 있고 손으로 누르면 통증이 느껴지는 경우, 그리고 속이 답답하다고 느끼고
복통이 있는 경우엔 소화기계통에 문제가 있을 수 있습니다.
 
소화불량, 복부팽만, 과민성대장증후군이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리고 장염 초기증상일 수 있습니다.
 
맵고 짠 음식보다 소화에 좋은 부드러운 음식을 드셔보고 소화제를 먹는 것이 도움 될 수 있습니다.
 
 
 
 

<소변볼때 아랫배 통증>

 
아랫배에 통증이 느껴지면서 소변보는 횟수가 늘었다면 남성의 경우 전립선염. 여성의 경우 방광염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전립선과 방광에 염증이 생기면 소변을 보는 기관이 제역할을 하지 못해 잦은 소변을 보게 만들고
소변을 참을 수 없거나 통증을 불러오기도 합니다.
 
소변에 피가 섞여 나오는 경우도 있습니다.
 
 
 


 
 

<오른쪽 골반 통증>

 
오른쪽 골반 바로 위쪽 복부에 통증이 있으면 장에 염증이 생긴것이 이유일 수 있습니다. 
 
배가 찌르듯이 아프다면 게실염을 의심해 볼수 있습니다. 게실부위에 대변같은 오염물질이 들어가서 염증이 생기는 것을 게실염이라고 합니다. 게실염이 있으면 구토, 복부팽만, 소화불량, 발열, 오한등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골반염같이 근골격계에 문제가 있어서 발생하는 통증일 수 있습니다.
 
 
 

<체중감소와 함께 아랫배 통증>

 
눈에 띄게 체중이 감소하면서 아랫배 통증과 함께 혈변을 보는 경우, 짜장면처럼 길쭉한 대변을 보는 경우라면
대장암을 의심해 볼 수 있습니다.
 
대장암 초기엔 증상을 발견하기 어렵지만 어느정도 암이 진행되면 아랫배통증, 체중감소, 변의 이상유무같은
증상을 발견할 수 있습니다.
 
 
 

복통의 원인은 일반인이 정확히 알기 어려워

 
상복부 통증은 위장, 십이지장, 췌장 쪽이 원인일 수 있고
하복부 통증은 방광, 전립선, 여성의 경우 난소에 문제가 생겨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복통의 위치와 증상만으로 어떤 것이 원인이 되어 나타났는지 알기 어렵습니다.
몇가지 증상으로 원인이 그것이라고 추측을 할뿐
 
정확한 것은 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복통은 장기등 신체기관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라고 생각하고,
일반적이지 않는 느낌이 든다면 세심하게 증상을 관찰하면서, 주기적으로 발생한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어떤 원인으로 생겨쓴지 면밀히 확인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본 블로그의 의학정보는 참고자료이므로 정확한 증상과 진단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