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관련,건강정보

배고프지 않은데 꼬르륵소리가 나는 이유와 소리안나게 하는 방법

by 바이오허준 2023. 12. 19.

유독 자신의 배 꼬르륵 소리는 크게들리기 마련입니다.

고요한 교실이나 사무실에서 꼬르륵 소리가 들리면
창피함이 몰려 오게 되는데,

참는다고 참아지지 않고 야속하게 소리가 더 크게나는 것 같습니다.

배에서 소리가 나는 이유는 배고파서라고 알고 있지만
배고프지 않아도 소리가 나는 이유에대해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꾸르륵 꼬르륵 배에서 소리나는 여러 이유를 알아보겠습니다.
 
 

배에서 꼬르륵 소리가 나는 이유

 
 

<공복>


공복때문에 배에서 꼬르륵 거리는 소리가 납니다.

공복이 오래되면 위벽이 수축되고 꿈틀거리게 되는데
이때 공기가 지나가면서 나는 소리가 꼬르륵거리는 소리입니다.



<갑산성기능 저하증>


갑산성기능저하증이 있으면 소화불량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산성기능이 저하되면 체온조절과 신진대사에 문제가 생기고
이로 인해 소화불량, 변비, 설사등이 생기게 됩니다.


소화불량으로 인해 배에서 꾸르륵 거리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유당불내증>


우유나 유제품을 먹으면 설사를 하는 
유당불내증이 있는 분들은 수시로 배에서 꾸르륵하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우유뿐만 아니라 라떼,
우유크림이 들어간 디저트같이 유제품이 조금만 들어가도

장에서 반응하여
소화가 안되는 반응으로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평소 먹고 있는 제품 중 유제품이 있는지 체크해보시면 
꾸르륵 소리가 나는 음식을 먹고 있는지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과민성대장 증후군>



신경성, 예민함, 최근 과로와 스트레스를 많이 받음 으로
발생할 수 있는 과민성 대장증후군은

장기능에 영향을 미쳐서
쉽게 긴장하게 만들고 화장실을 자주 가고 싶게 하거나
배변기능에 장애가 오게 되는데

이때 경험할 수 있는 증상인
설사, 복부팽만, 가스참으로 인해서

배에서 꾸르륵하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꾸르륵 소리 안나게 하는 법



식사가 불규칙적이고 공복시간을 길게 가지고 있다면
꼬르륵소리가 반복해서 날 수 있으니

규칙적인 식사시간을 지키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소화불량을 유발하는 원인을 함께 제거해 주는 것이 좋은데

갑산성기능저하증이 의심되면 진단을 받아볼 필요가 있고

유당불내증이 있는 경우, 평소 먹는 간식등의 유제품 함량 여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과민성대장증후군의 경우 속을 불편하게 하는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은데

유제품뿐만 아니라 포드맵식품을 피하는 것이 도움 됩니다.

포드맵식품은 소화과정에서 가스를 유발하고
속을 불편하게 할 수 있는 음식들입니다.

건강식이라고 알려진 사과, 양배추등도 소화과정에서 가스를 유발하는데
과민성대장 증후군이 있는 사람은 이 가스생성으로 속 불편함을 더 느낄 수 있습니다.

그중에서 탄산음료가 가스생성으로 속불편함을 크게 유발하는 식품으로
평소 콜라등 탄산음료를 즐기고 있었다면
먹는 양을 줄이는 것만으로도 과민성대장증후군을 개선할 수 있고

배에서 꾸르륵 거리는 소리를 줄일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의 의학정보는 참고자료이므로 정확한 증상과 진단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