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관련,건강정보

갑자기 코피가 흐른다면 이것을 의심. 코피의 여러가지 원인.

by 바이오허준 2023. 9. 18.

어? 김대리. 코피가 나는데? 어제 밤새 축구봤나?
 
회사에서 업무하는 도중 자신도 모르게 코피가 흐르는 것을 보고 이팀장이 물어보았습니다.
그런데, 김대리는 밤에 일찍잤고 무리한것도 없는데 코피가 흐른것에 한켠으론 걱정이 됩니다.
 
 
살면서 코피가 갑자기 나는 경험 있으신가요? 코피가 흐르면 건강에 큰문제 있는것 같아 걱정이 들어 병원도 방문해 보지만, 원인을 알 수 없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예고없이 갑자기 흐르는 코피.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코피가 나는 이유

 
코피는 코 앞쪽 점막 혈관에서 90%가 발생합니다. 이곳에 혈관이 많이 분포되어 있고 점막이 얇기도 하여
작은 충격, 환경변화에 쉽게 코피가 납니다.
 
 

<건조한 날씨>

 
겨울철, 환절기엔 날씨가 건조합니다. 건조한 날씨는 코 안쪽도 쉽게 마르게 만듭니다. 코속은 습도가 떨어지면
점막이 마르게 되고 점막이 마르면 세포가 손상이 되면서 그 안쪽에 있는 혈관이 터지게 됩니다.
 
혈관이 터지면 코피가 나는 것입니다.
 

겨울에 코피가 잘나는 이유는 건조해서


 
 

<코에 물리적 충격>

 
코를 자주파거나 강하게 풀게 되면 코앞쪽 점막에 충격이 가해 집니다. 또 세수하면서 코를 문지르는 행위로 점막에 충격이 가해집니다.
 
코가 어떤 물건에 강하게 부딛혔을때에도 안쪽 점막에 손상이 갈 수 있습니다.
이때 점막이 약해지면서 안쪽 혈관이 손상되면 코피가 흐르게 됩니다.
 
 

<피곤할때>

 
밤새서 공부하거나, 야근을 밥먹듯이 하거나 미드, 넷플릭스를 밤새워 본 다음날 갑자기 코피를 뚝뚝 흘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잠을 잘 못자고 피곤하게 되면 스트레스가 쌓이면서 생체리듬을 깨뜨립니다. 
각종 장기가 제기능을 하지 못하고 혈관은 수축하여 혈압이 높아집니다.
 
높아진 혈압이 코 앞의 혈관을 압박하면서 터트리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때 코피가 흐르게 됩니다.
 
고혈압증상이 있는 경우 코피가 자주 나는 것도 같은 원리 입니다.
 
 

<다른 이유>

 
코가 휘어진 경우 숨쉴때 휘어진 부분에 공기마찰이 일어나 점막이 쉽게 건조해져서 코피가 잘나는 사람이 있습니다.
 
감기, 알레르기비염같은 감염에도 코피가 날 수 있고
 
고혈압, 동맥경화, 간 신장질환이 있는 경우에도 코피가 날 수 있습니다.
 
 
 
 

코피가 자주 난다면 경계해야

 
 
날씨, 코에 물리적충격, 피곤할때 코피가 나는 것은 일시적인 것으로 지혈을 잘하면 코피가 금새 멎게 됩니다.
주의할것은 코피를 지혈할때 고개를 뒤로 젖히는 방법을 사용하면 위험할 수 있습니다.
 
안전하게 코피멈추는 법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세요
 
 

코피 뒤로젖히면 안된다. 코피멈추는법 보기

 
 
 
코피가 몇주에 걸쳐 일정기간마다 한번씩 반복되서 나오는 경우 코앞쪽 혈관이 터진것이 아니라 다른 문제일 수 있으니
가까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아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본 블로그의 의학정보는 참고자료이므로 정확한 증상과 진단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