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의학관련,건강정보

고약한 발냄새 원인과 해결방법. 발냄새가 심한 사람은 방치하면 무좀과 허연각질이 일어날 수 있다

by 바이오허준 2023. 10. 16.

모임이 있는 날이면 신발 벗는 식당만 가지 않기를 바라는 분들이 있습니다.
 
발냄새가 심해 다른 사람들이 불편해 함을 느낀것에 미안하고 신발 벗는것이 창피한 분들은 고민이 많습니다.
 
발을 잘 씻으면 냄새가 완화되었다가 금새 다시 악취를 풍겨서 해결방도가 생각나지 않는 분들.
 
발냄새를 없애는 방법이 없을지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발냄새 악취의 원인

 
발은 양말과 신발을 신기 때문에 땀이 나게 되고, 바람이 안통해서 축축한 상태 습기가 잘찹니다.
 
습기는 세균이 살기좋은 환경입니다. 세균이 발에 번식하기 시작하는데, 발의 각질이 세균의 먹이 입니다.
 
세균이 발, 양말, 신발에 붙은 각질을 먹으면서 이소발레릭산이란 악취를 풍기는 화학물질을 뿜어냅니다.
 
발냄새는 발에서 나는 것이 아니라 세균으로 부터 나오는 화학물질인것입니다.
 
 
 

발냄새가 심하면

 

<무좀>

 
발냄새가 심한 사람은 세균이 살기좋은 환경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발냄새를 유발하는 여러세균과 함께 습기를 좋아하는 것이 바로 곰팡이균입니다.
 
곰팡이균은 무좀을 발생시킵니다.
 
무좀은 습한환경과 함께 따뜻한 기온에서 번식을 왕성하게 합니다.
 
발에 열이 많고 땀이 많이 나는 사람은 발냄새와 함께 무좀을 갖고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작은 구멍>

 
그리고 발바닥에 작은 구멍들이 생길 수 있습니다. 피부 각질층을 녹여 구멍을 만드는 세균들이 발바닥에 작은 구명을 여러개 만들어 내는데 이것을 서와각질융해증, 오목각질융해증이라고 부릅니다.
 
이 질환이 생기면 발냄새가 지독한 악취를 풍기면서 통증과 가려움이 동반됩니다.
 
점점 더 악화될수록 피부가 흰색을 띄며 짓무르는 증상이 나타나는데, 이또한 방치하면 피부가 갈라져서
발바닥 속살이 외부로 돌출되어 걸을때 따가움을 느끼게 됩니다. 여기까지 진행되면 걷는 것이 힘들어지고 절뚝거리게 됩니다.
 
가려움은 심해져서 수시로 발을 벅벅 긁어도 가려움이 사라지지 않습니다. 발냄새는 더욱 역한 냄새가 나게 됩니다.
 
 
 

발냄새와 합병질환의 치료

 

<발냄새>

 
발냄새를 줄이는 방법은 세균이 살기 어려운 환경을 만드는 것입니다. 세균이 좋아하는 습기, 각질을 없애는 행동을 해야 합니다. 
 
발을 아침저녁으로 비누를 사용하여 깨끗이 씻은다음 확실하게 말려야 합니다.
족욕이나 발 각질제거를 시간날때 하면 발냄새를 줄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신발을 오래 신어야 한다면 수시로 신발을 벗어 환기를 시켜, 습기를 말려야 합니다.
 
발에 땀이 많이 난다면 양말을 여러켤레 가지고 다니면서 수시로 갈아신는것도 좋습니다.
 
신발은 매일 같은 것을 신는 것보다 두세개 또는 그이상 번갈아가면서 신어야 신발의 습기를 줄여 세균이 살기 어려운 환경을 만들 수 있습니다.
 
 

<무좀>

 
무좀의 해결도 발냄새를 줄이는 행동을 하면 자연히 해결이 됩니다. 다만, 무좀의 경우 따뜻한 환경을 좋아하기 때문에
 
발을 씻을때 따뜻한 물보다 미지근한 물로 씻는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따뜻한 물로 족욕을 하면 발의 온도가 올라 무좀이 살기 좋은 환경이 될 수 있기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무좀은 습기를 제거하고 따뜻한 것을 피하면서 청결을 유지하면 잡을 수 있습니다.
 
 

<서와각질융해증>

 
마지막으로 서와각질융해증으로 발바닥에 작은 구멍이 난 질환은 위생관리와 습기를 제거한다고 해도 잘 해결되지 않습니다.
피부과를 방문하여 바르는 연고 또는 항생제 처방을 받아 치료하는 것을 권해 드립니다. 증상 심한정도에 따라 두가지를 병행하여 치료하기도 합니다. 치료시기는 약 한달정도 소요될 수 있습니다.
 
 
 
 
 

본 블로그의 의학정보는 참고자료이므로 정확한 증상과 진단은 전문가와 상의하시기 바랍니다.

 

댓글